본문 바로가기
독서중

운동은 체중 줄이기에 효과가 없다! 운동의 목적은 다른데 있다.

by 쓰는사람 하이디 2022. 7. 29.
반응형

힘든 운동을 장시간 하면 체중이 줄어든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는 무척 힘들어서 얼마 못 가 그만두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 편해지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잠시 힘들게, 그것도 간혹 운동을 할 수는 있어도 반복해서 그렇게 하기는 어렵다. 

 

운동한 후 바로 체중을 재보면 체중이 감소해 있다. 운동으로 땀이 빠졌기 때문이다. 갈증이 생기면 물을 먹게 마련이어서 체중을 잰 후에 물을 마시면 원래의 몸무게로 되돌아간다. 운동 후 땀이 빠져서 체중이 줄어드는 것을, 비계가 줄어들었다고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운동은 체중 줄이기에 효과가 없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는 말은 상식이 되어 있다. 그러나 운동을 해보면 체중이 쉽게 줄어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사실인 것 같은데 사실이 아닌 것들이 있는데 바로 이 경우에 해당한다. 

운동으로 군살이 쉽게 줄어들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몸은 적은 칼로리로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말은 운동을 많이 해도 비곗살은 조금밖에 줄어들지 않는다는 말이다. 비유컨대 몸은 연비가 매우 높은 자동차와 같다. 연비가 높은 자동차는 적은 양의 연료로 먼 길을 달릴 수 있다. 탱크에 넘치도록 가득 착 연료를 운행해서 없애려 해도 잘 줄어들지 않는다. 사람의 몸도 마찬가지다. 필요 이상의 살을 운동을 해서 없애려고 해도 잘 줄어들지 않는다. 

 

 

2. 운동은 힘이 들어 평생 지속하기 힘들다. 

체중관리는 평생을 해야 하는 것인데 운동은 평생을 할 수 없으므로 이 방법으로는 안 된다. 사람들은 운동을 싫어하는 성향을 갖고 있어서 운동을 오래 할 수 없다. 몸이 아프거나 나이가 많아지면 운동하기 힘들다. 

 

3. 운동을 하고 나면 배가 고파 음식을 많이 먹게 된다. 

운동으로 뺀 것은 얼마 안 되고, 먹는 것은 많이 먹을 수밖에 없어서 몸무게를 줄이기가 힘들다. 

 

운동 부족 때문이 아니라 많이 먹어서 찐다. 

 

비만한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비만의 원인을 운동 부족이라고 생각한다. 

운동을 해서 군살을 빼려는 시도는 대부분 실패한다. 비만은 해로운 음식을 먹어서 생긴 질병이지 운동을 하지 않아서 생긴 질병이 아니다. 

 

 

운동의 목적은 다른 데 있다. 

 

운동으로 비만을 고치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운동은 반드시 해야 한다. 운동은 다른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1. 운동은 근력을 키우거나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사람은 동물, 즉 움직이는 존재다. 움직이기 힘들면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움직이는 것은 근육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근육량이 어느 정도 되어야 한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운동을 해야 한다. 

 

2. 운동은 심장과 호흡근육을 강화한다. 

심장은 근육으로 이루어진 장기이며, 횡격막과 갈비뼈 사이의 근육에 의해서 호흡이 이루어진다. 심장과 호흡근육이 원활해야 몸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다. 산소공급이 모자라면 숨이 찬다. 

 

3. 운동은 관절을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관절은 움직이지 않으면 굳어지는 성질을 갖고 있다.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면 활동이 제한되고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4. 운동은 뼈밀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체중을 실어서 하는 운동은 뼈를 다져줘서 단단하게 만든다. 뼈 밀도가 떨어지면 골다공증이 된다. 다치기라고 해서 골절이 되면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하다. 

 

 

5. 운동은 균형감각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다. 

균형감각이 떨어지면 움직이는 것을 겁내게 되고, 그 결과 운동량이 감소하면 여러 가지 문제를 불러온다. 또 넘어지기라도 하면 다치게 된다. 

 

6.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운동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 

 

7. 운동은 잠을 잘 자게 한다. 

운동하면 건강한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단잠을 잘 수 있다. 잠을 못 자면 여러 가지 문제가 잇따른다. 

 

8. 운동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장운동이 활발하지 않으면 변비가 생기고 여러 가지 문제가 따라올 수 있다. 

 

9. 운동은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허리 통증, 목 통증, 무릎 통증 등이 있을 때 적당하게 운동하고 나면 통증이 줄어든다. 통증이 줄어들면 삶의 질이 올라간다. 

 

운동으로 군살을 줄일수는 없어도 운동은 꼭 해야 한다. 

 

발췌_ 빼지말고 빠지게 하라/ 황성수 박사의 자연식물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