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중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없이 치료하는 이것?

by 쓰는사람 하이디 2022. 7. 6.
반응형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없이 치료하는 이것?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라는 옛말이 있다. 건강한 눈을 100살까지 유지할 수 있다면 그것보다 좋은 것이 없겠다. 

눈병 중에 가장 흔한 것이 안구건조증이다.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이 인공눈물이다. 인공눈물의 주재료는 히알루론산, 카르복시메틸, 셀룰로오스, 포비돈 이런 것들이다. 인공눈물을 계속 사용하다 보면 오히려 더 건조해진다. 외부에서 눈물을 공급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근본적 치료가 되지 못한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유일하고 근복적인 방법은 눈물샘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눈물샘을 자극해서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루 2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루 2가지 

 

1. 첫번째 가루는 구기자이다. 

 

구기자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하다. 그래서 안구건조증뿐만 아니라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구기자에는 한방에서 음을 보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약재이다. 눈물이 부족해지는 음기 부족에 특히 효과가 좋다. 

 

2. 두번째 가루는 결명자이다. 

 

결명자에 포함된 에모딘 성분이 염증을 예방해주고 눈이 지나치게 과열되는 것을 막아준다. 스트레스나 과로 혹은 불면증으로 눈이 충혈되면 눈 주변에 혈관이 자라게 되고 혈액이 모이면서 열이 발생한다. 이렇게 발생한 열이 눈물을 말려 버리는 것이다. 이때 결명자가 이 필요 없는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한다. 

 

구기자와 결명자만 차로 만들어 먹어도 좋지만, 생강 대추차와 함께 복용하면 더욱 강력한 효과가 나타난다. 대추의 영양분과 생강의 혈액순환 효능이 구기자와 결명자의 힘을 더욱더 강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눈 건강은 사실 이런 가루만 먹는다고 해서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몇가지 보완책이 필요하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보완책

 

1. 하루에 세 번, 아침, 점심, 저녁으로 눈을 20~30분 정도 감고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냥 감고만 있으면 된다. 잠시 쉬어주는 것만으로도 눈물샘이 활성화될 수 있다. 

 

2. 눈을 자주 깜박여 주는 것이 좋다. 

눈을 너무 오랫동안 뜨고 있으면 눈물샘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한다. 눈을 꽉 감고 찡그리는 것도 좋다. 눈물샘을 쥐어짜서 강제로 눈물이 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눈물을 한번 짜내고 나면 또다시 눈물이 만들어지도록  자극이 된다. 한번 해 보자. 눈을 한껏 찡그리고 나면 눈물이 찔끔 나온다. 

반대로 눈 주변에 주름이 생길까 봐 절대 찡그리지 않거나 보톡스를 맞아서 주변 근육이 움직이지 못하게 하면 안구건조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3. 비타민 A 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도록 한다. 

눈물은 기름도 필요하다. 고지혈증이 있어서 전혀 기름기를 먹지 않는 사람은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다. 그래서 육식을 하지 않더라도 눈에 기름기를 공급해주는 비타민 A 가 풍부한 당근, 고구마, 멜론, 망고 같은 주황 색깔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또 들기름이나 올리브유 등 좋은 기름을 직접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눈을 좌우로 움직여주고, 상하로 움직여 주고, 모서리 구석 구석으로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 

이 행동은 눈 주변의 혈액순환을 살려주는 행동이다. 눈은 여섯개의 근육에 의해 움직인다. 우리가 휴대폰이나 컴퓨터 작업을 할 때처럼 너무 한 곳만 뚫어지게 장시간 응시하게 되면 그 근육들이 뻣뻣해진다. 그래서 눈을 자주 움직여주는 것이 좋다.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다리에 쥐가 나는 원리와 같다. 

 

5. 잠시 멀리 보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너무 가까운 사물만 오래 보다 보면 눈이 빨리 피로해진다. 그래서 잠시 멀리 보는 훈련을 하면 좋다. 멀리 있는 물체를 잠시 보고, 다시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보기를 반복하면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모양근을 강화해서, 눈의 시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6. 손바닥을 비벼서 열을 내게 하고, 눈을 지그시 10~20초 정도 눌러주는것도 좋다. 

눈물샘이 따뜻해지면서 눈물 생산이 늘어나게 된다. 그 전에 손을 잘 씻어 주도록 하자. 

 

7. 눈 주변 경혈 자리들을 두드리거나 문질러서 다시 한번 혈액순환을 살려주면 안구건조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 

눈 위쪽과 옆쪽과 아래쪽을 고루 고루 두드리거나 문질러 주면 된다. 

 

 

요즘처럼 휴대폰이나 컴퓨터, TV를 장시간 보던 시대는 없었다. 그래서 눈이 그 어느 때보다 일을 많이 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들기 전까지 몇 초 이상 감고 있는 경우가 별로 없는 눈은 늘 피곤하다. 

눈 영양에 도움이 되는 구기자가루와 결명자 가루 잘 챙겨 먹고, 스트레스를 방지하여 눈물샘이 마르지 않도록 예방하자. 

눈 주변 근육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활성해주고, 눈 주변 경혈 자리를 수시로 두드리고 문질러 주면 안구건조증 없는 건강한 눈으로 100세까지 유지할 수 있겠다. 

 

발췌_ 에라 모르겠다 건강법(김순렬박사의 건강 솔루션)

 

 

눈이 나빠지면 치매가 올 수 있다! 내 눈을 지키는 습관 6가지

눈이 나빠지면 치매가 올 수 있다! 뇌에 문제가 생겨 걸리는 질병, 대표적인 것이 치매이다. 뇌세포는 40세부터 하루에 136만 개씩 줄어드는데, 뇌세포가 급격히 죽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치

heidi21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