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중

안구 건조증에 좋은 안약?

by 쓰는사람 하이디 2022. 7. 5.
반응형

안구 건조증은 몸의 이상을 나타내는 적신호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안구 건조증이 생기면 안약을 사용한다.

 

그런데 이 안약, 무턱대고 사용해도 되는 걸까?

안구 건조증에 안약을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 

시중에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안약과 인공눈물은 적당히 사용하면 눈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실명까지 올 수 있다.

안약이나 인공눈물은 세균 번식의 억제를 막기 위해 극소량의 방부제(벤잘코니움) 성분을 사용하는데, 이 성분은 독성이 높아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각막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심하면 각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위험성은 실제 제품에 표기되어 있지만 문제는 아무도 그것을 읽지 않는다는 것이다. 혹시 약사가 판매하며 주의를 준다 해도 일반인들은 심각하게 받아들이질 않는다.

하지만 인공눈물, 안약은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특히 콘텍트렌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나 건조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는 경우가 있는데 점안 횟수가 하루 4회 이상인 경우에는 보존제가 들어 있지 않는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몸을 충분히 쉬게 하라! 

이렇게 안구 건조증은 안약이나 인공눈물로 불편함을 개선할 수는 있지만 본질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

게다가 장기간 인공눈물 사용 시 안구 건조증이 악화될 수 있다. 

하지만 건조 증상을 방치하면 각막에 상처가 나거나 감염에 의한 실명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그리도 무엇보다 몸을 충분히 쉬게 하여 몸과 눈의 건강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안구 건조증이 왔다는 것은 몸의 기운이 떨어졌다는 말이다. 

그렇게 되면 수정체나 수정체 근육으로 가는 혈액이나 에너지가 부족하게 된다. 

기존에 눈이 쓰던 에너지가 100인데 80밖에 공급이 안되면 눈을 쉬게 하기 위해서 눈물 쪽 에너지 공급을 줄여 안구를 건조하게 만든다. 

안구 건조증이 지속된다는 건 영양 공급이 계속 안 되고 있다는 증거이고, 결국 노안을 유발하게 된다. 

 

평생 늙지 않는 눈을 만들 수 있는 생활 수칙 6가지

1.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80%만 채워라

2. 물을 많이 마셔라

3. 찬 음식 섭취를 줄여라

4. 단 음식 섭취를 줄여라.

당분 과다 섭취는 각막이나 수정체, 유리체 등을 흐리게 하고, 당뇨는 혈관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이다. 

5. 멀리 보는 습관을 가져라

6. 가장 중요한 건, 술과 담배를 멀리하라. 술은 몸속 수분을 빼앗아가고 시신경의 혈액 순환을 방해해 눈의 노화를 가속시킨다. 

 

구천 냥이 아니라 억만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눈 건강, 생활 속에서 조금만 신경을 쓰면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 

 

 

눈 건강의 모든 것을 파헤치는 Q & A

시도 때도 없이 눈물이 난다!? Q : 노안, 백내장, 녹내장, 나이 들면 걱정해야 할 것들이 참 많다. 그런데 주변에 보면 나이가 드니까 시도 때도 없이 눈물이 줄줄 흐른다는 사람들이 많다. 이 증상

heidi211.tistory.com

 

책 <엄지의 제왕1>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