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중

눈이 나빠지면 치매가 올 수 있다! 내 눈을 지키는 습관 6가지

by 쓰는사람 하이디 2022. 7. 3.
반응형

눈이 나빠지면 치매가 올 수 있다!

 

뇌에 문제가 생겨 걸리는 질병, 대표적인 것이 치매이다. 뇌세포는 40세부터 하루에 136만 개씩 줄어드는데, 뇌세포가 급격히 죽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치매이다. 

노안이 찾아와 눈이 침침하다면, 치매도 빨리 올 수 있다. 치매가 진행될수록 뇌 손상 부위가 점점 커지는데, 노안을 방치하면 이 현상이 과속화된다. 미국 연구진이 노인 625명의 치매 발병 여부 및 안과 진료 횟수, 시력 변화 등을 조사한 결과, 시력이 나빠져도 안과를 찾지 않는 노인이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눈이 아프면 온 몸이 아프다!

 

눈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 사용의 우선순위 중 가장 높은 부위다. 따라서 몸에 이상이 오면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다. 인체에서 에너지를 발생하는 곳은 오장육부다. 그런데 가장 에너지 공급이 필요한 곳은 눈이다. 눈은 사진기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1초에 60장을 찍는 사진기처럼 쉬지 않고 일하고 있다. 눈은 상당히 많은 일을 하고 있다. 따라서 몸이 피곤하면 제일 먼저 눈에 피로가 온다. 또 눈이 피로하면 온 몸이 더욱 피곤해진다. 눈은 그만큼 소중한 신체 부위라 할 수 있다. 

특히, 눈에 에너지를 가장 많이 보내주고 관여하는 곳이 간이기 때문에 간이 나빠지면 눈에 바로 반응이 온다. 이렇게 눈은 그냥 사물을 보는 기능뿐만 아니라 나의 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기관이다. 

이 눈에 노화가 왔다는 것은 내 몸에 노화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노화된 몸을 회춘하면 눈도 회춘할 수 있다. 

 

 

눈도 회춘할 수 있다! 

내 눈을 지키는 습관 

1. 선글라스를 생활화 하라!

백내장과 노안의 주범은 자외선이다. 자외선은 눈 건강에 치명적이다.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지키고 노안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아무 선글라스나 끼면 안 된다. 색이 너무 짙은 선글라스는 동공이 확장되어 오히려 자외선 유입량이 늘어날 수 있다. 색이 짙은 선글라스는 자외선에 약한 서양인에게 맞고 한국인에게는 차단지수 90% 이상인 옅은 색 선글라스, 가벼운 색조의 선글라스, 썼을 때 검은 눈동자가 보이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옆까지 차단되는 선글라스가 좋다. 해수욕장에서나 스키장에서도 반드시 자외선을 차단하는 디자인의 선글라스를 선택해서 착용해야 한다. 

 

2. 가습기를 끼고 살아라!

우리 생활에서 습도 60%를 지키는 것만으로도 눈은 건강해질 수 있다. 공기에 수분이 충분하면 눈물의 증발이 줄어서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가습기를 틀거나 방의 온도를 조금 낮춰도 습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3. 눈 건강에 신경 쓰는 생활습관을 가져라!

종종 눈에 좋은 혈자리를 자극해 주는 것이 좋다.

체질을 불문하고 노안을 개선하는 생활 속의 습관은 황금시간 즉, 밤 10시에서 새벽 2시까지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우리 몸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4. 에어컨을 끄자!

에어컨은 안구 건조의 주원인이 된다. 겨울에 히터를 틀면, 눈이 건조해지는 걸 느끼지만 보통 에어컨을 쓰면서는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에어컨은 눈의 수분을 빼앗아 안구 건조증을 유발한다. 에어컨뿐만 아니라 선풍기 바람도 직접 눈에 닿을 경우, 마찬가지로 안구 건조증을 유발한다. 

 

5. 냉 마사지는 옳지 않다!

보통 눈이 피곤하면 얼음이나 찬 물병으로 눈을 마사지하는 사람들이 많다. 눈이 피곤해 눈 주위가 마치 불을 쬔 듯 열감을 느끼거나, 눈 주위가 부었을 때 꽁꽁 얼린 수건이나 숟가락으로 냉찜질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이것은 옳지 않다. 냉찜질은 결막염이나 수술 후, 단기간 효과가 있지만, 장기 사용은 절대 금지! 수건을 올리는 순간은 시원하겠지만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안 되고, 오히려 눈 근육의 유연성만 저하된다.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는 것이 눈 건강을 유지하는 기본이다. 따라서 눈이 피곤한 경우 오히려 온찜질을 하는 것이 옳다. 눈 주위에 온찜질을 해주면 눈 주위 혈관을 넓혀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근육을 부드럽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6. 여름철에도 몸을 따뜻하게 하라!

전신의 흐름을 좋게 하려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려면 몸속부터 따뜻하게 해야 한다. 전신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 눈의 피로나 어깨 결림도 완화되고 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과 반신욕도 좋다. 

 

 

책 < 엄지의 제왕 1>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