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확행

비건빵, 다이어트에도 좋을까?

by 쓰는사람 하이디 2022. 6. 29.
반응형

비건빵, 다이어트에도 좋을까?

비건빵은 버터, 우유, 달걀 등의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빵으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어 알레르기와 아토피, 고혈압 등이 있는 사람들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빵이다. 

또한 부드럽고 소화가 잘 돼 빵을 먹고 더부룩한 느낌이 없어 부담도 적다. 

 

 

비건이라고 하면 어딘가 살이 찌지 않을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된다. 버타와 휘핑크림이 들어간 빵보다는 코코넛오일, 코코넛밀크, 아몬드밀크가 들어간 비건빵의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적을 수는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 칼로리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의 함량'이다. 일반 빵보다 당의 함량이 더 높은 비건빵도 많기 때문에 비건빵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정의를 내릴 수는 없다. 당도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영양 성분표에서 탄수화물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정제당 등 인위적인 첨가물이 없고 당의 함량이 낮을수록 건강한 비건빵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탄수화물은 50g, 당류는 10g 이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빵은 달아야 맛있다. 건강한 설탕 대체제로는 아가베시럽, 스테비아 등이 있지만, 이 역시 당은 당이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한다. 

 

비건빵 vs 저탄수빵

 

저탄수빵은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아 탄수화물이 적은 대신 주로 아몬드 가루, 버터, 우유 등의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의 함량이 높다. 그 때문에 저탄고지 식단인 키토식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찾는 빵이다. 동물성 재료가 일절 들어가지 않고 어떤 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영양성분이 달라지는 비건빵과는 비교 대상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저탄수빵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일반 빵과 비교했을 때 설탕과 탄수화물의 함량이 적기 때문에 저탄고지 식단을 철저하게 지키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고지방의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탄수빵도 적정량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하게 비건빵 먹는 법 3

 

1. 동물성 재료를 대체한 식물성 재료를 확인할 것

동물성 재료를 배제하기 위해 인위적인 첨가물을 넣는 '정크 비건'은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 있다. 원물 유래 재료가 영양가도 높고 맛도 좋다. 

 

2. '당의 함량' 체크하기

건강한 비건빵을 고르기 위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탄수화물 속 당의 함량'

탄수화물은 50g, 당류는 10g 이하의 빵이 좋고 탄수화물이 높을 경우에는 지방의 함량이 적은 것을 선택하자. 건강한 설탕 대체제로는 스테비아, 몽크프롯, 과일 등이 있다. 하지만 당은 당일뿐!

 

3. 아무리 좋은 재료라도 과유불급

위의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한 건강한 비건빵일지라도 많이 먹는다면 과유불급. 비건빵은 '살 안 찌는 빵'이 아닌 '덜 찌는 빵'임을 명심하자. 

 

 

집에서 비건빵을 만들고 싶을 때 팁! 

비건 베이킹은 달걀이 들어가지 않아 빵을 구울 때 열의 힘을 받지 못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땐 베이킹소다나 베이킹파우더를 식초와 섞어 사용하거나 달걀을 대신해서 으깬 바나나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조선일보 웰빙라이프에서 발췌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