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확행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by 쓰는사람 하이디 2023. 5. 16.
반응형

날이 더워지면 찾게 되는 여름 과일로 대표적인 것이 수박입니다. 

맛있는 수박을 잘 고르고 싶어서~

잘 익었나 통통통! 두드려 보지만 영,, 알송 달송합니다. 

이제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을 제대로 익혀, 올여름에는 수박진열대에서의 고민을 해결해 봅시다.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1. 크기와 모양

 

맛있는 수박을 보장하는 결정적인 크기는 없지만, 크기에 비해 무겁게 느껴지는 것을 선택하자. 

이는 수분 함량이 높고 과일이 잘 익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수박의 전체적인 모양은 너무 동그란 것보다는 타원형이 좋다. 

 

2. 수박을 두드려본다

 

잘 익은 수박은 두드렸을 때 ‘텅텅’ 하는 소리가 나야 한다. 맑고 고운 소리가 수박 안에서 전체적으로 울려 퍼진다는 느낌이 든다면, 그 수박은 잘 익었으며 수분이 많다는 뜻이다. 

너무 익은 수박은 ‘퍽퍽’하는 둔탁한 소리가 난다.

 

 

3. 수박 꼭지

 

신선한 수박은 수박 꼭지를 보고 판단할 수 있다. 신선하지 않은 수박은 꼭지부터 수분이 마르므로 길이나 모양에 상관없이 꼭지의 수분 유무를 살펴보면 된다. 과거엔 T자 모양의 수박 꼭지로 신선도를 판단했지만, 2015년 이후 ‘수박 꼭지 절단 유통 활성화 방안’에 따라 요즘은 T자 모양 꼭지를 찾기 어려워졌다.

 

꼭지가 없는 수박보다는 꼭지가 남아있는 수박을 고르는 것이 낫다.  꼭지가 없는 수박은 오래 된 것일 수 있으며, 심지어 병이 들었던 수박일 확률이 아주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4. 수박 줄무늬

 

우선 수박 껍질의 까만 줄무늬가 뚜렷하고, 색이 진하고 굵다면 당도가 높은 수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껍질을 눌렀을 때 두껍고 단단한 것보다는 얇은 것이 더 좋은 수박이라 볼 수 있겠다.

 

 

5. 수박 배꼽

수박 아랫부분에는 자그마한 꼭지 같은 부분이 있다. 흔히 배꼽이라 부르는 부분인데, 여길 잘 살펴보면 더 달고 잘 익은 수박을 고를 수 있다. 
수박 배꼽이 작고 건조하면 당도가 높고 잘 익었다는 뜻이고, 반대로 배꼽이 크면 수박의 당도가 떨어질 수 있다.

배꼽이 큰 수박은 꽃이 멀리 달려있었다는 뜻!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