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중

자청 <역행자>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by 쓰는사람 하이디 2023. 4. 25.
반응형
 
역행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와 본성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평범함을 벗어날 수 없다. 하지만 정작 자신은 이를 모른 채 ‘나는 달라’ 하는 자의식에 사로잡혀서 무한 합리화에 빠져 살아간다. 스스로가 얼마나 많은 정신적, 심리적 오류를 저지르는지 알지 못한 채 매일 똑같은 쳇바퀴를 돌 뿐이다. 왜 우리는 진짜 자유를 얻지 못하는가? 왜 늘 돈 이야기를 하면서도 평생 돈에 허덕이는가? 저자 역시 스무 살까지는 이런 쳇바퀴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았다. 자청의 첫 책 『역행자』에는 가난한 인생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얻은 저자가 깨달은 인생 레벨업 치트키가 빼곡히 담겨 있다. 10대 때의 그는 외모, 돈, 공부, 그 어떤 것에서도 최하위였다. 그러던 스무 살 무렵, ‘인생에도 게임처럼 공략집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삶이 180도 바뀌기 시작한다. 200여 권의 책을 독파하며 얻은 인생의 치트키들을 활용해 창업에 연이어 성공한 것이다. ‘연봉 10억 무자본 창업가’로 유명해진 그는 2020년, 단 20개의 영상으로 10만 구독자를 넘어서며 화제를 모았으나 곧장 미련 없이 유튜브를 그만뒀다. 이후 본업인 온라인 마케팅 비즈니스를 비롯해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그 사이 ‘라이프해커 자청’이라는 캐릭터와 ‘무자본 창업’이라는 개념은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깨는 상징이 됐다. 자청이 찾아낸 ‘역행자의 7단계 모델’을 통해 함께 ‘인생의 추월차선’으로 향하자.
저자
자청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2022.06.03

 

자청 <역행자> 

이 책이 요즘 최고의 베스트셀러이다. 

자청은 유뷰브에서 엄청 핫한 인물이다. 

 

돈, 시간, 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집이 이 책 <역행자>이다. 

젊은 나이에 자수성가한 부자들 수십 명에게 질문하며 '공통적인 공식'을 찾아보았고, 마침내 5가지로 방법이 좁혀졌다. 

이 방법론을 행했을 때 경제적 자유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블로그에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아라. 

이것이 첫 걸음이다. 

최초의 실행이 중요하다해서 글을 써본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1. 정체성 변화

"어떤 자질을 원한다면, 이미 그걸 갖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라." -월리엄 제임스

 

나는 평생에 걸쳐 정체성을 인위적으로 바꿔왔다. 

20대에 책을 읽게 된 게 그 시작이었다. 

정체성을 바꾸면 변화가 쉽게 만들어진다. 

2018년까지 나의 정체성은 사업가였다. 2019년에는 유튜버, 2010년 이후부턴 작가, 그것도 베스트셀러 작가로 정체성을 바꿨다. 

정체성 변화는 좌절, 열등감, 생존 위기, 동기부여, 책 등 다양한 계기로 일어난다. 

정체성을 바꾼다는 것은 정확히 무슨 뜻인가?

최고의 가성비를 추구하는 기관인 우리 뇌는 모든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 

그래서 일정한 정체성에 맞춰서 입력과 출력의 모드를 바꿔나간다. 

최근 들어서 나는 작가, 아마추어 운동선수로 정체성을 만들어 나갔다. 그전에 사업가의 정체성을 가졌을 때엔 세상 모든 것 이 비즈니스로만 보였다.  하지만 최근 작가로서 정체성을 바꾼 후에는 누군가 사업 얘기를 하면 심드렁해지게 되었다. 대신 매일 스포츠 관련 영상을 보고, 골프와 테니스를 치며 글만 쓰고 있다. 

정체성이란 인간을 송두리째 바꿀 정도로 중요하다.

 

여기까지 자청의 정체성 이야기

나도 정체성을 스마트스토어 파워셀러로 정해보았다. 

 

 

2. 20권의 법칙

 

책을 20권 쌓아두고 읽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당신의 머리는 온통 그 내용으로 꽉 차게 된다. 망치를 든 사람에게는 모든 게 못으로 보이듯이, 마케팅 책만 20권 읽으면 세상 모든 게 마케팅 사례로 보인다. 

머리가 저절로 그쪽으로 돌아가고, 정체성이 바뀌기 시작한다. 

이루고 싶은게 있다면, 관련 분야 책을 10 권씩 꺼내서 훑어보라. 패배할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3. 유튜브 시청

 

책읽고 글 쓰는 게 너무 지겹다면 투자 혹은 사업을 다룬 유튜브를 보는 것도 방법이다. 

기왕 유튜브를 본다면, 창업, 기업 경영, 부동산 투자나 경매, 주식 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터뷰를 보는 것이 좋다. 

하루에 3개 이상 필기를 하면서 봐라. 

그리고 다 본 후에는 블로그에 느낀 점이나 깨달은 점, 내용 요약 등을 정리해 두는 것이 가장 좋다.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글쓰기는 뇌를 발달시키고 논리성과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방법이다. 

20권의 책에서 읽거나 유튜브에서 보고 들은 내용은 블로그 등에 정리해 두어야 한다.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오프라인 강의도 찾아다녀야 한다. 오프라인 강의를 들으려면 반나절은 버려야 하지만,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강의에 가면 자신과 관심 분야가 같은 사람들, 그리고 강의를 하는 사람이 존재한다. 

두뇌는 내가 속한 집단이 따르는 생각을 가치 있게 여긴다. 

오프라인 경매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도 "나는 경매 강의를 들으러 간 사람'이라는 정체성이 생긴다. 

경매 책 한권을 읽으면 무의식이 약간 변화하지만, 집단무의식에 조종되면 변화가 훨씬 쉬워진다. 

 

자청 <역행자>는 쉽다.

해볼 만하지 않나? 생각이 든다. 

30대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난 이제 행복하다.

시간으로부터 자유롭다.

인간관계로부터 자유롭다.

돈으로부터 자유롭다. 

매일매일이 기대된다. 

당신이 절대 넘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그 벽, 사실 별거 아니야! 

라고 말하는 자수성가 청년의 이야기가 무척 마음에 든다. 

반응형

댓글